전자 세금계산서 역발행 방법 이유 장점
전자 세금계산서 역발행 방법
1. 먼저 세무로 사이트에 로그인하세요.
2. 상단메뉴 문서관리 > 발급에 들어갑니다.
3. 발행에 들어가면 가장 기본이 되는 정발행 세금계산서가 보입니다. 좌측 공급업체 측에 당사의 기재사항이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서 자주 발행하는 세금계산서 방법입니다.
4. 바로 아래를 보시면 역발행 세금계산서가 보입니다. 역발급>일반으로 들어가면 당사의 기재사항이 공급업체에서 우측 공급업체로 입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입처인 당사가 판매처에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보내드리오니 좌측 공급업체란에 판매처 기재사항을 입력하여 발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발급계산서는 발급과 동시에 국세청에 신고되지만 역발급계산서의 경우 매출처에서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한 승인을 해야 최종 발급이 완료됩니다.
5. 그럼 매출처를 기준으로 역발행 세금계산서 수신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상단 문서관리 > kt BIT 역발급 조회 들어갑니다.
6. 왼쪽 메뉴 하단에 보시면 BIT역발급조회 > 역발급세금계산서, 역발급계산서가 보입니다. 발송된 기간을 지정하여 조회하면 기간 내에 발행된 역발급 세금계산서 목록이 나타납니다. 최종 승인된 역발급 세금계산서는 상태란에 발행으로 표시되며 승인되지 않은 문서는 신규로 표시됩니다.
역발행 세금계산서 가산세
역발급 세금계산서도 정발급 세금계산서와 동일한 발행기간을 준수해야 하며, 발행기간 중 최종 승인을 마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지연발행 가산세는 공급가액 기준으로 판매처 1%, 매입처 0.5%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미발행 가산세는 판매처는 공급가액의 2% 가산세, 매입처는 매입세액 불공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역발급 세금계산서는 정발급 세금계산서와 달리 매출처 승인이 반드시 이뤄져야 국세청에 신고가 들어온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및 장점
전자세금계산서 역발급은 공급받는 자가 보다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급받는 자가 필요한 기재사항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급받는 자가 작성한 전자세금계산서는 공급자 공동인증서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업무 효율이 늘어납니다.
역발급은 공급처가 작성하면 공급처는 확인을 한 후 증명서에 서명하기만 하면 되므로 공급처는 공급처대로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공급처는 세금계산서를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재사항 오류에 대해서도 사전에 방지가 가능합니다.
2. 공급받는 자의 매입자료 관리가 편합니다.
아무래도 공급받는 사람은 매입세금계산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사이트 내에 매입자료가 남아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면 장부관리도 쉬워지기 때문에 업무효율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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