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산 사상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by 긍정의힘 하쿠나마타타 2024. 1. 16.
반응형

부산 사상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부산 사상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부산서부버스터미널

www.busantr.com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로 201에 위치한 고속버스 시외버스 터미널입니다. 천일여객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예약은 고속버스는 코버스로, 시외버스는 버스터고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2015년 11월 17일 이전에는 터미널 협회에서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줄여서 '서부터미널', 또는 '사상'에 있다고 해서 '사상터미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3]출시 전 산상의 약호는 부산 서부입니다. 과거에는 '부산 사상'이라는 약호를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며, 2017년 현재까지 버스 행선판, 타지 터미널 시간표 및 승차 안내, 버스 행선판 등에는 '부산 사상', '부산' 등의 표기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4] 지금은 '부산 서부'에 나오는 승차권에도 영문 표기는 여전히 'BUSAN SANG'입니다. 한편 고속버스 모바일에는 '서부산'이라고 수록되어 있습니다.

대체로 부산의 서쪽, 경남권과 호남권노선이 주로 발착하는 터미널입니다. 수도권 등 북쪽으로 가는 노선과 동해안 지역으로 가는 노선도 있지만, 그 방면은 금정구 노포동 부산종합버스터미널이 훨씬 편수도 많고 노선도 다양합니다. 특히 사상에서 출발하는 동해안 방면 노선은 포항행 1개뿐입니다. 그래도 사상터미널의 장점은 양산시 경계 인근 노포동터미널보다 시내(서면)에서 훨씬 가깝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사상발 노선의 경우 노포동발 같은 목적지로 가는 노선과 비교하면 빨리 매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상 유일의 동해안 방면 노선인 포항행은 주말 출발 차량의 경우 사전 예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960년 서구 충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10년 후 1970년 동구 범일동으로 이전하여 시외버스터미널은 성서초등학교 근처, 고속버스터미널은 부산시민회관 근처로 이전하였습니다. 이후 고속버스터미널은 1983년 동래구 온천동으로 이전하여 한동안 시외버스만을 담당하던 시외버스터미널로 존재하다가 1985년 동부와 서부를 분리하여 동부시외버스터미널은 동래구 명륜동으로 이전, 서부시외버스터미널은 현 위치이며 부산에서 '사상'으로 통칭되는 사상구 괘법동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없어진 고속버스는 2003년 인천↔서부산 노선부터 운행을 시작했고, 서울↔서부산 노선은 2012년 1월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노포동에 있는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 이어 부산 제2의 터미널이자 경상남도, 호남지방과 부산을 잇는 대표적인 관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전선 철도가 밀양시까지 도는 열악한 선형으로 거의 없는 취급을 받는 상황에서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 기준 공사 중인 부전~마산 신철도선이 개통되면 인기 노선인 마산, 창원행 수요 이탈이 예상되고 진주, 순천행 노선도 돌지 않는 철도와 본격적으로 경쟁하게 될 것으로 예측돼 미래가 밝지 않은 터미널입니다. 다만 마산, 창원행 배차가 줄어들면 터미널 용량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어 SRT까지 개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날로 표 구하기가 어려워지는 서울남부, 서울경부행 증차가 가능해진다거나 지속적인 신설 민원이 들어오고 있는 신복 경유 울산방면, 그리고 동해안 지역인 영덕/평해/울진 등 경부선 단거리 노선 및 7번 국도북행 노선 신설이 가능해 크게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

창원 마산-시외버스 부산 서부-창원 마산 문서에서요. 남산동, 정우상가를 경유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김해시 - 시외버스 부산서부-김해장유 문서입니다. 부산-김해시내간 심야이동은 부산~김해경전철을 이용합니다. 구포 쪽의 경우 127번, 동래 쪽의 경우 8번을 이용하세요.

진주-부산역에서 서면 롯데백화점과 사상터미널을 경유하여 진주행 심야버스가 3회 운행 중입니다. 사상터미널 승차는 사상역 4번출구 경남약국앞에서 탑승하시면 됩니다. 다만 부산역에서 좌석이 상당히 꽉 차므로 가능하면 부산역부터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제시 - 고현, 장승포, 옥포행 심야차량이 각 1회 운행되고 있습니다. 운행시간은 고현 23:00, 옥포/장승포 22:40입니다.

통영 - 22:00, 22:30 일 2 회씩 직통으로 운행하며 늦은 시간 통영으로 직행하는 유일한 버스편이기 때문에 탑승률이 높은 편입니다.

사천시 - 사천, 용현 경유 삼천포행 심야 1회입니다.
5.2.3 호남권 / 금호고속 영남권 허브라고 할 정도로 전라남도 방면 노선은 대부분 금호고속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동방고속이나 나로도행과 고흥종착 1회씩 배차하는 것 외에는 전남권의 모든 노선이 금호고속노선. 그 이유는 같은 전남지역을 연고로 하면서 장거리 진출을 하고 있는 광신고속이 영남권에는 관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동광고속도 대구 서부~광주 완행 노선을 금호고속에 넘겼을 정도로 장거리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전북고속의 전북행은 전주직통/완행 등 익산, 군산노선은 전북고속과 대한여객이 많습니다. 전주-부안노선과 남원 등의 노선도 전라북도고속의 텃밭입니다.[126]

동방고속차는 순천에 갈 때 동순천IC를 거치지 않고 순천IC로 가서 조례동을 지나갑니다.

2022년 11월 21일부터 나주행 노선이 신설됩니다. 광주행 전환고속 일부가 시외버스 면허로 전환해 연장 운행하는 방식으로 운행됩니다.
 
합리적인 소비자들의 똑똑한 생활습관

COUPANG

쿠팡에서 추천합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