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귀가 먹먹할 때 대처법 그리고 원인과 치료방법 요약했어요
귀 먹먹함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되는 증상 중 하나이지만, 지속적이고 심화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 먹먹함의 주요 원인과 증상
- 체중 감소, 수술로 인한 면역력 감소
- 턱관절과 목근육의 문제
- 중추신경계나 말초신경계의 문제
- 스트레스
- 돌발성 난청
- 이관(유스타키오관) 기능장애
- 메니에르
- 귀지 충전
- 외이도염, 중이염
증상으로는 귀가 막힌 느낌, 청력 감소, 귀의 내부 통증, 울림, 어지러움, 두통,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 먹먹함은 주로 중이와 외이 사이의 고막에서 기압의 균형이 맞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높은 산을 오르거나 비행기를 탈 때와 같이 갑작스러운 기압 변화가 일어날 때 흔히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귀 먹먹함의 치료법
- 양방치료: 외이도염이나 중이염은 항생제, 소염제로 염증을 치료합니다. 돌발성 난청이나 메니에르의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나 약물로 호전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관의 문제는 양방에서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 원장의 한방치료법:
- 귀의 압력 제거: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으로 인한 압력 상승은 귀의 먹먹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산조인, 용안육, 백자인 등의 약재를 사용하여 압력을 떨어뜨립니다.
- 턱과 목의 근육 이완: 턱과 목의 강직은 귀의 압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백작약, 모과, 강활 등의 약재를 사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 면역력 강화: 과로가 심한 경우 난청이나 귀의 먹먹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용, 녹각, 구기자, 오미자, 인삼, 황기 등의 약재를 사용하여 기운과 에너지를 보강합니다.
- 코의 문제 해결: 비염이나 축농증이 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창이자, 박하, 신이 등의 약재를 사용하여 코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귀 먹먹함 대처법
- 코를 막은 채로 코로 숨을 내뱉기
- 귀 뒤쪽과 귓구멍 앞쪽을 지압하기
- 껌이나 사탕 먹기, 물 마시기
- 하품하기
- 휴식 취하기
-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앞으로 내밀기
이러한 방법들로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귀의 먹먹함은 무시하지 않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지속적인 증상이나 심화된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합리적인 소비자들의 똑똑한 생활습관
COUPANG
쿠팡에서 추천합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